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온몸이 가려운 증상 및 이유 없이 간지러움

by 808base 2023. 9. 3.
반응형

평소에 알레르기가 없는데 갑작스럽게 몸이 간지러워질 때가 있습니다. 주로 두피나 피부에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며 심하면 가슴, 허벅지, 팔, 발바닥, 손, 족, 눈 등이 갑자기 가렵고 특히 잠자기 전에 누워있을 때 증상이 심해져서 잠들기가 불편해집니다. 특정 질환으로 인하여 피부가 가려워질 가능성을 염려해야 하며, 대표적으로는 후천성 면역결핍증, 갑상선, 림프종, 만성 콩팥병 등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원인을 찾아서 연고를 바르는 등의 치료해야 완화가 됩니다. 온몸이 가려운 증상 및 이유 없이 간지러움에 대한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굴이 가려운 이유와 증상 총정리

 

 

간지러움 증상은 정신이나 신경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온몸에 벌레가 기억 다니는 느낌이나 등골이 오싹한 경우가 있으며, 이들은 신체에 문제보다 예민성 반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려움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목차

     

    두드러기

    가려움증 증상은 두드러기로도 자주 일어납니다. 두드러기는 음식이나 어떤 물건의 특정 성분 때문에도 일어나지만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영양부족이 누적되면 몸의 면역이 저하되며 몸이 무방비 상태가 되는데 그렇게 되면 두드러기가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거기에 가려움을 부르는 히스타민이 과도 분비되어 온몸이 가려워집니다.

     

     

    특정 약물

    나이가 들수록 건강관리 때문에 약복용을 많이 하는데 이 이유로도 가려워지게 됩니다. 약을 복용할 때의 상태랑 약을 복용하지 않을 때의 상태를 비교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간지러운 증상과 마른기침을 자주 하는 이유

     

    당뇨병

    분명 몸이 간지러워 병원을 간 것인데 당뇨진단을 받는 사례가 굉장히 많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땀에 많은 당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피부에 히스타민 과다 분비를 유발하여 온몸이 가려워지게 만듭니다.

    평소 목이 자주 마르고 소변을 많이 본다거나 이유 없이 살이 빠졌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건조한 환경

    집안이 건조하면 밤에 자려고 했을 때 몸이 간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밤에 더 가려운 이유는 밤에 더 건조해지기 때문이며 또한 우리 몸의 호르몬 때문일 수 있습니다.

    밤에 가려움을 유발하는 화학물질이 증가하고 밤에 염증, 가려움을 완화해 주는 호르몬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땀 많이 나는 이유 총정리

     

    갑상선

    갑상선은 우리 목의 중앙에 있는데, 과도한 호르몬이 갑상선에 분비된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부릅니다. 호르몬 분비가 과해지면 피부의 히스타민 분비가 증가되며 전신에 가려움증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가 자극을 받을 때 가렵다거나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살이 빠진다거나 피로, 불안감 등으로 갑상선 문제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 장벽 손상

    환절기인 봄, 가을에는 피부 가려움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계절 탓으로 볼 수 있지만 근원은 공기가 건조해지며 피부 장벽이 쉽게 깨지기 때문입니다.

    피부 바깥에 각질이 있는데 이것은 수분 손실을 막아 주지만 이것은 공기가 건조해지면 각질층이 약해져 수분 손실을 제대로 막지 못하게 됩니다. 이럴 때 가려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손이 붓는 이유

     

    피부 가려움 완화 방법

    피부 건조를 막아주기 위한 생활 습관을 노력해야 합니다. 첫째로는 보습입니다. 보습제를 자주 발라서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시며 둘째로는 피부 자극을 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한다거나 때를 세게 밀어도 좋지 않으니 적당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후에는 부드러운 수건을 사용하여 수분을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셋째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 써주시고 그래도 가려우시다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온몸이 가려운 증상 및 이유 없이 간지러움에 대한 정리 해봤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증세가 심각하다면 전문의에게 빠른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잦은 기침의 원인 및 기침 멈추는 방법

    우리는 살다 보면 기침을 자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불편한 건 시간이 지날수록 호전되지 않고 꾸준히 유지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잦은 기침 때문에 기관지 영향에도 안 좋을 수 있고 더 심

    moon.9lpo.com

     

     

    눈에 좋은 음식 8가지 효과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눈 건강이 나빠지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눈에 좋은 음식들을 찾아보시고 관심 갖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이게 좋더라 저게 좋더라 라는 말이

    moon.9lpo.com

     

     

    코피 자주나는 이유 핵심 정리

    코피가 나는 것은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하게 됩니다. 코 점막 혈관이 어떤 외부적인 요인이나 혹은 스트레스로도 코피가 나게 됩니다. 코를 세게 푸는 것, 또는 건조한 환경 등이 원인이 되기도

    moon.9lpo.com